주간 식물<週刊 植物>

[3월1주] 정말 식물은 공기를 깨끗하게 할까?

그리니파이가 매주 금요일, 식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주간 식물<週刊 植物>’ 콘텐츠를 시작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로, 그동안 고객님께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 중 하나인 ‘공기 정화와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by 케어팀

공유하기


코로나19로 인해 주간 식물은 잠시 쉬어갑니다!

 

 

“공기 정화에 효과적인 식물은 뭔가요?” 

 

미세먼지, 새집증후군 등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공기 정화 식물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러면 우리는 싱긋 웃으며 “공기 정화에는 공기청정기가 제일 좋죠~ 환기하시는 것도 좋고요”라고 먼저 말씀드린다.

 

물론 고객님이 원하시는 정확한 답변은 아니지만 사실이 그러하다. 다만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식물 한두 개로는 공기 정화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가 농담반 진담반으로 말씀드리는 것처럼 공기청정기를 쓰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공기 정화 식물은 NASA(미 항공우주국)의 실험 결과로 유명해졌다. 1989년 NASA는 밀폐된 우주선의 공기를 정화하는 목적으로 조사하여 식물이 공기 정화 능력이 있다는 걸 확인했고 그 순위를 매겼다. 또한 식물이 하루 최대 70%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제거한다고 발표했다. 

 

식물이 공기를 정화한다는 건 의미 있는 결과다. 하지만 이 실험은 아주 좁은 밀폐된 공간(1㎥)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생활하는 집이나 사무실 같은 넓은 공간에서는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연구가 최근 진행됐다. 

 

식물이 공기 정화 효과가 없다는 건 아니다. 공기 정화 효과가 있는 건 맞지만, 식물 하나가 넓은 거실이나 사무실 공기를 깨끗하게 해준다고 철석같이 믿는 건 무리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미세먼지철이 되면 ‘공기청정기보다 효과 좋은 공기정화 식물!’ 같은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는데, 몇몇 식물로 공기질을 깨끗하게 해준다는 내용은 조금 과장되었다고 본다.

 

그럼에도 식물을 일정 개수 이상 많이 들이면 공기 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키우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 힐링을 얻는 이점은 식물의 긍정적인 효과임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실내에 식물을 얼마나 두어야 공기가 가장 쾌적해질까? 

 

공간 이용의 효율성까지 감안하면, 
‘실내 공간의 2%’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에서 이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실내 공간에 부피 대비 2%(면적 대비 5%)를 식물로 채우면 포름알데히드 등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9㎡(약 30평) 정도의 실내 공간이라면 약 4.95㎡(1.5평)를 식물로 채우는 게 좋다는 것.

 

더 많은 식물을 들이면 유리하겠지만 2% 이상이 되면 관리 문제, 공간의 부족함 등 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과 환경 정화, 효율성을 고려할 때 적정한 식물 양을 실내 공간의 2%로 본 것이다. 

 

공간의 2%를 식물로 채우면 식물을 들여놓지 않을 때보다 포름알데히드는 50.4%, 톨루엔은 60.0% 감소하여 실내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다.

 

또한 실내 미세먼지를 2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산소와 음이온이 발생되면서 창의력 신장이나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환경 문제,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의 이유로 하루 중 90% 이상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외 공기만큼이나 실내 공기의 오염은 건강에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다.

 

기계적 장치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킬 수도 있지만,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면서 생활 속의 공기 정화를 꾸준히 실현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앞으로는 식물의 많은 이점을 바탕으로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는 것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어 사람들의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Green-ify your space. 공간의 2%를 식물로 채워 일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식물을 접하고 식물과 함께 살아 숨 쉬는 문화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매거진

추천 컨텐츠

기본 관리법

식물을 잘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 5가지

식물을 처음 접하면 걱정부터 앞선다. 관리하기 어렵진 않을까, 기술보다 운이 더 많이 필요한 건 아닐까. 그렇지 않다. 식물에 대한 기본 지식, 일관성 그리고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식물을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핵심 팁을 알아보자. 식물 키우는 일이 더욱 편하고 즐거워질 것이다.  ···

기본 관리법

식물 킬러를 위한 FAQ

본격적인 식물 키우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케어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식물을 키우기 전 아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면 식물과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

Green-ify your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