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관리법

계절별 식물 관리법 - 겨울 편

날씨가 부쩍 추워졌습니다. 따뜻한 목도리와 장갑을 꺼내 겨울을 준비하듯, 식물도 추운 계절을 견뎌낼 준비를 해줘야겠죠.  겨울은 식물이 잠시 성장을 멈추고 쉬어가는 시기입니다. 식물에 무언가를 많이 해주기보다는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아주 민감하니 주의를 기울여줘야 하고요.  모든 것이 움츠러드는 겨울, 식물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by 케어팀

공유하기


 

1. 따뜻한 실내로 들여야 할 때

겨울철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식물은 냉해나 동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식물 세포 내 조직이 파괴되어 심하면 식물이 죽게 됩니다. 
찬 공기를 피해 식물을 따뜻한 실내 공간으로 옮겨주세요. 베란다에 놓여 있던 식물은 거실, 방 등 실내로 옮기고, 외부와 연결된 창문이나 현관문 가까이에는 놓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 민감하니 난방 장치 주변도 피해 주세요.

 

2. 물은 오전에 가끔, 조금만 주세요

기본적으로 겨울에는 평소보다는 물 주는 주기를 더 길게 잡아서 과습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온도가 낮아져서 식물이 성장을 멈추고 증산작용도 잘 하지 않아 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녁 보다는 낮에 되도록 조금만 주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나 만약 겨울에도 평균 20도 이상 유지하는 따뜻한 공간이라면, 평소와 비슷하게 물을 줘야 할 수도 있어요. 식물을 키우는 공간의 환경마다 물 주는 주기가 달라지므로 늘 식물 상태를 유심히 관찰해주세요. 손가락 한두 마디 깊이로 약간 흙을 파서 말라 있다면 그때 물을 흠뻑 주는 게 물 주기의 기본입니다. 

 

3. 빛은 더욱더 많이 

해가 일찍 지는 겨울에는 식물도 빛을 충분히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도 최대한 빛을 많이 볼 수 있는 공간에 식물을 놓아주세요. 빛이 너무 부족한 공간이라면, 식물등이나 일반 간접광을 쬐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잎은 촉촉하게

겨울은 매우 건조하죠. 건조한 환경은 식물에 좋지 않습니다. 공중습도가 건조하면 잎이 마르는 것뿐만 아니라 병충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잎에 자주 분무하여 공중습도를 높여주세요. 흙 속은 약간 건조하게, 잎은 촉촉하게! 꼭 기억하세요. 

 

5. 비료는 잠시 쉬어가세요

식물은 성장기인 봄, 여름보다 훨씬 느린 속도로 생장을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느리게 쉬어가는 식물에 성장을 촉진하는 비료를 준다면, 식물은 부담스러워하고 이것을 과잉된 상태로 받아들일 수 있어요. 겨울엔 식물이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잎이 떨어질 수 있어요 

겨울에는 새잎이 더디게 나거나 오래된 잎은 오히려 툭툭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빛이 부족한 경우 혹은 수분 손실이 있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오래된 잎을 떨구는 것이죠.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는 식물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따뜻한 봄이 오면 다시 귀여운 새잎을 내어줄 거예요.

 

7. 추운 사무실, 조심!

밤에는 난방 시설을 모두 꺼서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사무실에서 식물을 키우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창문 근처에 놓인 식물은 책상 위로 옮기거나 실내의 조금 더 따뜻한 공간에 놓아주세요. 혹한기에는 잠시 집에 대피 시켜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식물은 온도 변화에 아주 민감해요. 밤새 낮은 온도에 냉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사무실에서 잘 살아남도록 수시로 분무해주는 게 좋습니다. 

 

8. 겨울철 식물 관리 궁금하다면? 그리니파이 케어센터로

겨울철 식물 관리, 신경 쓸 사항이 많지요. 하지만 춥고 긴 겨울을 무사히 지나 따뜻한 봄이 되면, 싱그럽고 활기찬 식물을 다시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겨울을 지내다 식물에 문제가 생겼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주저 말고 그리니파이 케어센터로 문의 주세요. 그리니파이는 늘 고객과 함께 식물을 키워간다는 마음으로 후속 케어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리니파이 케어센터 혹은 웹사이트 실시간 채팅 상담으로 편하게 연락 주시면 됩니다. 식물에 관한 모든 질문, 환영합니다:D

매거진

추천 컨텐츠

식물 이야기

우리 삶에 식물이 필요한 이유

식물은 회색의 지친 공간에 숨을 불어넣는다.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상에서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며 강한 생명력을 일깨워주기도 한다. 식물과 함께하는 일상은 우리 삶을 더욱 행복하고 풍부하게 만든다. ···

기본 관리법

식물을 잘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 5가지

식물을 처음 접하면 걱정부터 앞선다. 관리하기 어렵진 않을까, 기술보다 운이 더 많이 필요한 건 아닐까. 그렇지 않다. 식물에 대한 기본 지식, 일관성 그리고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식물을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핵심 팁을 알아보자. 식물 키우는 일이 더욱 편하고 즐거워질 것이다.  ···

Green-ify your Kitchen